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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운영

[블로그 운영] 1달 리뷰: 작성한 글의 퀄리티 판단 및 개선방법에 대해서

by The Engineer 2024.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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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자: 2024/11/22

 

요약

※ 본 글의 분석 및 의견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밝힙니다.

1. 구글 서치콘솔을 활용하여 블로그 및 글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2. 작성한 글의 퀄리티는 노출 수, CTR, 검색 순위로 판단 가능할 것 같다.

3. 글의 퀄리티 개선을 위해서 제목, 키워드, 주제 등을 변경할 수 있을 것 같다.

 

들어가며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지 한 달 정도 되었는데, 조회수 추이와 작성할 글들의 주제를 정하면서 느꼈던 바를 정리하고 공유하려고 한다.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어떻게 되는가

일부러 이런 추이를 확인하기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고 그대로 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그냥 내버려 두어도 어느 정도는 조회수가 서서히 증가하기는 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래 그림을 보자.

블로그 생성 때부터 현재까지의 총 조회수 추이. 10월 20일 즈음 다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였음에도 그 때까지 조회수는 천천히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수요가 꾸준한 주제를 다루는 글들을 업로드하여 가능했던 것 같다. 운영을 다시 하기 시작한 이후에는 글들을 업로드하였기 때문에, 그리고 이전 글들의 조회수 증가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조회수가 자연스럽게 증가했다고 생각한다.

 

정보글의 포스팅 이후 해당 글의 조회수 추이는 어떻게 되는가

현재 블로그는 수요가 꾸준하리라 예상되는 정보성 글을 위주로 포스팅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행에 덜 민감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만큼 단기간에 많은 조회수를 달성하는 데에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한다. 이 예상이 사실이라면, 글을 많이 쓸수록 글의 수에 비례하여 조회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경향은 양질의 정보성 글을 느리더라도 꾸준히 발행하려고 하는 현재 상황과 좋은 조합인 것 같다. 시간에 쫓기지 않고 좀 더 여유롭게 시간을 투자하면서 글을 발행하는 자유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자유가 아닌가 싶다. 만약 이슈를 주로 다루는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뒤처지지 않게끔 빠른 속도와 자극적인 제목으로 끊임없이 글을 발행했어야 했을 것이다.

 

글을 발행한 후, 시간에 따른 조회수 추이를 추적하기 위해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하여 살펴본 결과는 아래와 같다.

글 발행 후 5개월간의 조회수 추이. 조회수가 천천히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의 값에 수렴하는 것처럼 보인다.
글 발행 후 5개월간의 조회수 추이. 조회수가 천천히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의 값에 수렴하는 것처럼 보인다.

 

위의 그래프는 글 발행 후 약 5개월간의 조회수 추이인데, 조회수가 천천히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의 조회수 및 노출수에 수렴하는 것처럼 보인다. 몇 년에 걸친 초장기적인 예측이 아니라면, 해당 주제에 대한 수요가 꾸준한 이상 조회수가 추이가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 꾸준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글의 퀄리티 혹은 성적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구글 서치콘솔에 있는 항목들 (총 노출수, 평균 CTR, 평균 게재순위)과 임의의 글에 방문자가 방문하는 과정을 엮어서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도 있을 것 같다. (1)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키워드 조합으로 검색한다. (2) 검색엔진에서 검색된 키워드 조합을 바탕으로 색인된 글들 중에서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페이지 집합을 결정하고, (3) 임의의 알고리즘 (사용자 경험 최적화, 테스트 등 포함)을 통한 게재순위를 결정하여 결과를 보여준다. 이후에 (4) 방문자가 페이지의 제목을 보고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웹페이지를 방문한다. 그렇다고 한다면, 업로드한 글의 '키워드', '글의 내용', '제목' 등을 바탕으로 '노출 수, 클릭률(CRT), 평균 게재순위'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 다시 한번 밝히자면,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다.)

추가적으로 이 블로그는 노출 수가 당장은 적더라도 지속적인 수요가 있으리라 예상되는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일차적인 목표를 블로그 전체 페이지 기준 클릭률 10%, 평균 게재순위 10위 이내로 정하였다.

 

작성된 글의 지표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개선할 것인가

임의의 글의 지표에 대한 판단이 서게 된다면, 해당 페이지를 더 나은 상태로 개선하기 위해 작성한 글을 변경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노출 수도 많고 클릭률도 높고, 게재순위도 높은 이상적인 상황을 상정할 수 있고 지속적인 수요가 꾸준한 주제를 다뤄 노출 수를 타협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아래와 같이 글의 상태를 구분하고 개선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다다르게 되었다.

※이는 완전히 필자의 뇌피셜이고, 그냥 아이디어임을 다시 한번 밝혀둔다.

글의 상태 구분과 개선 방향에 대한 표.
클릭률, 노출 수, 게재순위에 따른 글 구분과 그에 따른 개선 아이디어

 

모든 지표가 좋거나 노출 수만 낮은 경우에는 해당 글은 수정의 우선순위에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게재순위가 낮다면, 우선 충분한 데이터가 쌓일 때까지 기다리거나 검색 관련 키워드를 개선해 볼 수 있겠다. 만약 클릭률이 낮다면 잠재적 방문자가 웹페이지의 제목을 보고 클릭할 수 있게끔 더 제목을 매력적으로 바꾸거나, 정보글의 경우에는 더 정확한 제목으로 변경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게재순위 및 클릭률이 좋지 않다면 제목, 키워드, 내용 모두 개선해야 할 수도 있겠다.

 

 

참고자료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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