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ost is written in Korean. Please use the toggle above to translate it into a language you are comfortable with.
작성일자: 2024/11/20
요약
JANE 웹사이트를 통해 어떤 논문과 연관된 논문, 저자, 등을 검색할 수 있고, 작성 중인 논문 제목과 초록을 바탕으로 관련된 논문 등을 찾아볼 수도 있다. 관련 방법은 아래와 같다.
Step 1. JANE 웹사이트 접속 (https://jane.biosemantics.org/index.php)
Step 2. 작성 중인 논문 제목이나 초록 입력 ▶ 하단에서 원하는 버튼 클릭 (Find articles / Find authors / Find journals)
본문
누가 뭐래도 논문 검색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은 단연 구글 학술검색 (구글 스칼라) 일 것이다. 관심 있는 분야의 키워드로 구글 스칼라에서 검색한 결과의 상위 논문을 읽는다고 하더라도 놓치는 정보가 생기기도 한다. 또한, 고의가 아니더라도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내 주제와 관련된 비슷한 논문을 빠뜨리는 등의 일이 있을 수도 있고, 비슷한 분야의 연구들을 찾아보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은 연구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과정들이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그러한 만큼 꾸준히 해야 한다. 그러나 당장 필요할 때 하나의 논문과 관련된 비슷한 논문과 저자, 저널 등을 검색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이번 글에서는 Journal / Author Name Estimator (JANE)을 이용하여 어떠한 논문의 제목, 초록을 이용하여 관련된 논문, 저자, 저널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Step 1. JANE 웹사이트 접속 (https://jane.biosemantics.org/index.php) - 자세한 설명은 생략
Step 2. 작성 중인 논문 제목이나 초록 입력 ▶ 하단에서 원하는 버튼 클릭 (Find articles / Find authors / Find journals)
관련 논문 검색 예시
최근 뉴스에서 접한 논문 중 하나를 골랐다. 해당 논문의 제목은 "Scalable production of uniform and mature organoids in a 3D geometrically-engineered permeable membrane"이다. 참고로 해당 논문은 Open Access로, 누구나 읽을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읽어볼 수 있다. 어쨌든, 해당 논문 제목을 이용하여 비슷한 논문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논문 제목과 초록 중 어떤 것으로 검색해야 하는가?
논문 초록은 논문의 축소판이고, 논문 제목은 그 모든 것들의 축소판이다. 더 축소하여 한눈에 정보가 보이는 대신, 상세한 정보는 생략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논문 초록으로 검색하는 것이 관련된 결과를 더 잘 보여주는 것 같다.
예시 논문의 제목 및 초록을 이용한 검색결과 들이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신장 (kidney)과 관련된 키워드 때문인 것 같다. 아무래도 논문 제목은 새로 개발한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고, 초록 및 논문은 그 플랫폼의 유효성을 '신장 오가노이드'로 증명하였기 때문인 것 같다. 이처럼, 논문 초록을 이용하면 조금 더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 같다.
기타 활용법
이외에도 현재 작성 중인 논문의 제목 및 초록을 이용하여 검색하면 비슷한 논문을 찾아볼 수 있고, 투고할 저널도 검색하는 데에도 활용 가능하다. 구글 학술검색에서 하나하나 논문을 찾고 읽고 인용논문을 타고 돌아다니느라 조금 지겨워졌다면, 가끔 JANE 웹사이트를 사용해 검색해 보면 신선한 경험이 될 것 같다.
JANE 검색결과에서 주요 중요논문이 누락될 걱정은 없는가?
JANE 웹사이트의 설명에 따르면, PubMed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색결과를 표시하는 것 같다. 또한 MEDLINE과 DOAJ (the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에 색인된 저널들의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MEDLINE 카탈로그를 보면 주요 메이저 저널들은 대부분 등록되어 있었다. 다만, 최근에 새로 생긴 메이저 저널의 자매지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겠다. 그럼에도 검색결과는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참고자료
1. Journal / Author Name Estimator (JANE): https://jane.biosemantics.org/index.php
2. 구글 학술검색 (Google scholar): https://scholar.googl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립중앙도서관 관외접속을 통한 학술 데이터베이스 활용 (ProQuest Central) (8) | 2024.11.17 |
---|---|
[구글 검색 팁] 마이너스(-) 연산자를 활용한 검색으로 원하는 정보 찾기 (10) | 2024.11.11 |
[구글 검색 팁] PDF 파일만 검색하는 방법 (filetype:pdf) (2) | 2024.11.08 |